글로벌 진출 컨설팅

K뷰티 역직구 성공 키워드 선택 방법 및 현지화 전략 + 곤약 스펀지와 이태리 타올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2020.09.04 19: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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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역직구 성공 키워드 선택 방법 및 현지화 전략 + 곤약 스펀지와 이태리 타올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역직구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나요? 역직구라는 말 자체는 생소할 수 있지만 이미 해외 수출하는 굉장히 많은 개인 사업자들과 기업에 매출을 견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새로운 시장에서 추가적인 매출 창출을 모색하는 분들은 꼭 숙지하고 있으셔야 해요. 한국에 소비자들이 국내에서 찾기 어려운 제품을 해외에서 사는 것처럼 한국에만 살 수 있던 상품을 이제는 해외 현지인들이 구매하고 싶어하는 시장 수요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역직구/해외 진출에 꼭 필요한 키워드 전략 성공 사례와 우리 제품을 현지에 있는 해외 고객들에게 가장 잘 표현하고, 대신 마케팅해 줄  수 있는 파트너를 소개해드릴게요. 

 

 

 

 

 

 역직구란? 

국내 소비자가 외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직구(직접 구매)와 역방향의 구입 형태. 한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이나 한국 연예인의 패션, 화장품 등이 주요 구매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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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직구의 1세대: K-pop, 라면  


한국은 K-pop을 시초로 ‘문화 콘텐츠 강국’으로 급 부상했어요.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콘텐츠는 우리나라가 생산하고 제작하는 상품에도 잘 녹여져 있답니다. 이제는 너무 유명한  영화 ‘기생충’ 과 한국의 남자 아이돌 그룹 BTS 또한 새로운 한류에 힘을 실어주었죠. 스위스, 미국 식료품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농심 신라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역직구의 2세대: K-beau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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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더불어 기술력으로 무장한 한국의 K-Beauty 제품은 ‘신한류'를 이끄는 선두주자에요. 경쟁이 치열한 한국 커머스 시장에서 인정받는 한국의 뷰티 제품들은 외국 고객들에게도 그 가치를 인정받아 큰 수요가 생기고 있답니다!  K-Beauty 제품이 북미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건 2010년 정도예요. 처음 북미시장에 진출한 K-Beauty는 유니크한 마켓 포지셔닝(Market Positioning)으로 단 8년 만에 10배가 넘는 수출액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답니다.  




K-Beauty만의 3가지 경쟁력  

오늘



1. 중저가 가격

2. 새롭고 실험적인 성분 

3. 브랜드 스토리텔링 


 

 

진출 당시에는 ‘새롭고'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흥미를 유발했다면, 이제는 유럽의 뷰티 브랜드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성능, 가격,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브랜드 이미지를 인정받아 북미 뷰티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Mainstream(메인스트림)’으로 자리매김했어요. 미국의 한 패션 언론사에 의하면  K-Beauty의 경쟁력은 이미 미국의 뷰티 브랜드를 10년 넘게 앞서 있고, 북미 시장에서 이미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고 평가했어요!❤️

최근에는 코로나-19로 국내 대기업들뿐만 아니라 부업으로 해외 판매를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거래가 더욱 활발히 일어나고 있고, 아마존 셀러활동을 시작하는 개인이 늘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북미에서 가장 큰 이커머스인 아마존에 입점을 한다면 새로운 경쟁자들이 도사리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해외 수출을 ‘잘'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아이디어와 꼭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겠죠? 

 






세계에서 가장 큰 뷰티 시장인 북미 시장 진출 성공 전략


역직구 셀러 활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북미시장에 전자상거래(E-commerce) 절대강자 ‘아마존'의 위력을 익히 알고 계실 거예요.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판매 비중은 “38.0%로, 2위권인 월마트(5.8%)와 이베이(4.5%), 애플(3.5%) 등을” 큰 격차로 따돌리고 있답니다. 


기업이든 개인 셀러든 아마존 채널에 집중하는 이유는, 아마존은 ‘해외 역직구족 =북미 지역에 거주하는 현지인’이 구매하기 가장 쉬운 채널이기 때문이에요. 


 

 

역직구에 성공하려면 품목 선정만큼 중요한 키워드와 현지화


북미에서 역직구를 하고 싶으시다면 진출하고 싶은 ‘플랫폼'에 대해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시장에 대한 리서치가 선행되어야 해요. 인기가 있고, 반응이 좋은 상품들은 이미 찾기 쉬우며 아마존 고객들이 골고루 구매하는 ‘상품군'을 찾아 매력적인 제품으로 ‘낚시'를 하셔서 판매하셔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이 낚시에 성공하려면? 북미 고객들의 입맛에 꼭 맞는 미끼를 키워드와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구사해야 한답니다. 



앞으로도 역직구는 더욱더 활발해질 예정이며,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거예요. 

간혹, 세상이 한 번도 본 적 없는 획기적인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고객을 이해하지 못하고 내가 보여주고 싶은 방식으로 판매를 고집한다면 성공할 수 없답니다!!🤫  



 

 

아마존에서 폭발적으로 팔린 한국에 ‘호미'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국의 호미 장인인 만든 호미가 새롭고 획기적인 도시의 파밍 툴(농기구)로 소개돼서 아마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답니다.




Farming 의 핫 아이템! 아마존에 등록된 한국의 장인이 만든 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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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미뿐만 아니라, 아마존에서는 더욱 다양한 한국의 제품들이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고 있어요,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K-뷰티 제품인 곤약 스펀지와 이태리타월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곤약 스펀지 (Konjac Sponge)의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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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예시로, 아마존에서 불티나게 팔리는 역직구 아이템은 바로 곤약 스펀지에요. 이 제품은 경쟁이 가능한 ‘세안용 스펀지' 상품군에서 다양한 경쟁력 있는 키워드와 아마존 고객들에게 소한😅 곤약 성분으로 만든 스펀지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었답니다.



곤약 스펀지는 북미에서 신기하고 흥미를 이끄는 요소 + 강력하고 적합한 키워드가 제품이 판매로 이어지게 한몫을 했다고 설명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렇다면 이 키워드들을 선점하는 게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요?   





곤약 스펀지의 아마존 성공 요인 3가지 

1. 가격:​ 친환경 제품이지만 경쟁력 있는 가격 


북미에 있는 친환경 제품은 보통 프리미엄 가격을 받고 있어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이 곤약 스펀지 상품은  5500원에  판매되고 있는 반면에, 아마존에서는 약 2배 정도에 가격인 $9.87에 동일 조건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환율, 운송비, 그리고 세금 등을 제외하면 북미의 소비자에게 굉장히 합리적인 가격으로 등록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2. 키워드: 할랄(Halal), 비건(Vegan), 크루얼티프리(Cruelty Free).

 

친환경 컨셉을 보여주는 키워드를 선점하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공신력 있는 비건과 할랄 인증 기관에서 추가적인 보증을 발급받았습니다.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 꼽힐 수 있는 효과적인 키워드를 선점해서 시장에서 친환경 K-Beauty 제품으로 북미 뷰티 시장에서 이상적인 포지셔닝(Positioning)을 할 수 있었어요. 키워드에 효과가 대단하지 않나요? 

곤약 스펀지는 아마존에서 키워드를 통해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 상품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었답니다. 

 


 북미에서 잘 먹히는 곤약 스펀지의 핵심 키워드 모음과 의

 

 

할랄-​이슬람 율법에 의해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총칭하는 용어. 채소 곡류 등 식물성 음식과 어류 등 해산물, 육류 중에선 닭고기 소고기 등이 포함된다 

 

비건-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철저하고 완전한 채식주의자

 

크루얼티프리-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거나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




3. 고객들의 연쇄적이고 긍정적인 리뷰

친환경 제품인 곤약 스펀지를 직접 사용해 본 소비자들은 ‘인체에 무해’ 하다는 점과 ‘100% 자연 성분'에서 만들어진 점을 통해 제품에 대해 큰 만족도를 느낀다는 걸 알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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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에서 키워드 선점을 통한 판매 채널 확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키워드 전략은 제품의 성패를 가를 수 있을 만큼 중요해요! 

심지어 키워드는 상품의 판매 채널 확대를 도와주는 역할도 하고 있어요 😲. 곤약 스펀지는 비건과 친환경 컨셉의 키워드를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전 세계에 있는 다양한 친환경 온라인 판매 채널에 입점했어요. 인스타그램으로 판매 플랫폼이 확장되자, 곤약 스펀지를 취급하고 판매하는 스토어들은 더욱 많은 해시태그와 키워드로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고 홍보를 해주기 시작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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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mendedshop은 인스타그램에서 2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지속 가능 주방용품, 화장품, 청소도구, 비건 핸드백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에요. 

비건 라이프(Vegan life)와 친환경 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Ecomendedshop은 곤약 스펀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ecofriendly(친환경) #plantbased(식물성) #greenliving(그린 리빙) 키워드를 사용해서 판매를 하고 있어 곤약 스펀지는 추가적인 친환경 키워드와 해시태그 또한 확보할 수 있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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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쇼핑몰인 Harper Belle Beauty#Nontoxic(무독성) #Cleanbeauty(클린 뷰티) 키워드로 화장품과 곤약 스펀지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에요. 하트 모양과 동그란 공 모양의 곤약 스펀지를 판매하고 있는 Harper Belle Beauty는 자신의 친환경 뷰티 컨셉과 곤약 스펀지가 아주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심지어 하나의 카테고리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곤약 스펀지 사례를 요약해보자면 첫 번째로, 해외 고객들에 반응을 확인하고, 

고객 타기팅이 쉬운 소셜 미디어 커머스의 대표주자 인스타그램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더 많은 키워드를 선점해서 역직구를 성공한 사례에요!  두 가지 채널에서 모두 성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한 가지 채널에 집중해서 곤약 스펀지같이 강력한 입지를 다지는 게 중요하답니다.





  

 

한국의 이태리타월 (때 타월) 의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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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 예시인 이태리타월은 국내에서는 대중적으로 쓰이는 물건이지만, 북미에서는 럭셔리한 감성의 보디 피부 관리를 위한 K-Beauty 제품으로 재탄생했어요. 이 제품이 아마존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K-Beauty의 혁신적이고 시장을 선도하는 이미지 덕분이라고도 얘기할 수 있답니다. 85f366981bc805c0a20b145be83f0ee3_182632.jpg

버즈피드 기사 캡처


Buzzfeed “한국의 박피 타월(이태리타월)을 사용하면 너의 피부가 너에게 고마워할걸?”





이와 더불어, 새로운 관점으로 기존의 제품이 가진 매력을 찾고 리브랜딩(Rebranding) 한 이태리타월의 사례가 북미에서 최신 쇼핑 트렌드와 뉴스를 전하는 미디어인 Buzzfeed에 실리기도 했는데요. ​

위에 제목에 기사가 실려 더 큰 인지도를 얻어 그 인기를 실감하게 해줬어요.

또한,

 

단돈 $10에 살 수 있는 “만개의 제품보다 훨씬 효과가 좋은 
마법 같은 박피 타월 

"But there's a whole exfoliating world out there to help you 
heal your skin without a million other products ”

 

이라고 소개해 이 기사를 보고 제품을 구매했다는 평도 찾아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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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수의 아마존의 고객들은 놀랍도록 효과가 좋다는 긍정적인 고객 평이 가장 많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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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Brittany라는 고객의 리뷰를 봐보면 이태리 타월은 자신의 네일 숍에서 예전부터 하체 관리를 받을 때 사용하는 걸 목격했고 오랫동안 갖고 싶었던 제품이라고 말해줬는데요. 북미의 고객들에게는 관리 전문 ‘숍'에서 나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집에서 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아주 고마운 상품으로 느끼고 있답니다❤️ 

 

 

호미, 곤약 스펀지, 그리고 이태리타월은 각각 보유한 유니크한 아이덴티티와 올바른 ‘현지화'를 아주 잘 보여준 케이스라고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더 많은 해외 전략 사례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https://www.creket.net/board/view.php?bdId=deal&sno=9 







그렇다면 현지화를 도와줄 파트너는 누구인가요? 

 

 

현지화란,

 

 “기업이 목표시장으로 하는 현지의 문화, 언어, 관습, 자연환경 등을 고려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는 과정.”



먼저, 제품을 해외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타겟 마켓(Target market)의 상세하고 구체적인 ‘프로필’과 특징을 먼저 알고 있으셔야 해요.  내 ‘해외 고객'의 구체적인 타게팅이 정립되셨다면 현지 고객에 꼭 맞는 현지화된 마케팅 수단이 필요합니다. 현지화(Localization)은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개인에게 핵심 요소에요. 

이 사실은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한국에서 리서치를 통해 해외 문화에 맞는 마케팅을 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닐 거예요. 가장 쉬운 방법은 현지 문화와 현지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잘 맞는 영업을 해줄 파트너에요.



그중에서도 가장 추천드리는 건 해외 인플루언서 파트너입니다. 내 고객의 프로필, 내 상품을 가장 잘 홍보해 줄 현지 파트너가 있다면 부업으로 해외 수출을 하는 아마존 셀러도,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효율 높은 마케팅이 가능하답니다. 내 현지화된 해외 인플루언서 파트너는 이러한 이점이 있어요!



검증된 시장에 대한 지식/이해도

고객과 최고의 소통 전문가

제품 재해석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


에 말씀드린 것처럼 해외 인플루언서 파트너는 단순히 제품을 홍보한다는 개념보다, 상당히 많은 장점들을 내포하고 있답니다!!😊

키워드 전략 해외 인플루언서 파트너 함께라면 성공적인 역직구도 쉽게 가능할 거예요.

이 모든 걸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크리켓 Creket에서 전 세계에 있는 해외 크리에이터를 나만의 현지 파트너로 만들고 키워드 전략에 대한 컨설팅도 받아보세요. 



Creket 이 다 준비했답니다.❤️ 

저희와 함께라면 역직구도 해외 수출도 어렵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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