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진출 컨설팅

이태리타월은 Italy Towel이라고 팔면 될까요?

2020.09.15 17:2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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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ket Crew 체크포인트

이태리타월은 Italy Towel이라고 팔면 될까요?

 

 

 

해외에 자사 서비스/상품을 팔려면 

현지 문화를 가장 잘 알고

그 나이대에서, 

그 지역에서 생활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우리 상품을 바라봐 줄, 현지 크리에이터 파트너를 찾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단어를 쓰냐에 따라서 1. 용도 2. 타겟 고객군이 달라지며 3. 소비자 수용 가격대가 달라집니다. 

또한, 상품 특징 (Product Features) 을 기입할 때도 자사 브랜드 담당자가 생각하는 강점과 실제 고객이 느끼는 강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태리타월 a.k.a. 때 타월은 국내에서 대중적이고 오랫동안 사용된 생활 용품인데요. 때를 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물건이며, 강력한 성능을 겸비해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상품이에요.

한국 사람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았지만 국내에서 흔하디흔한 이태리타월이  북미 아마존에서  한국의 고급 K-Beauty 아이템으로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대개 미국 사람들은 바디 스크럽(scrub) 제품과 함께 부드러운 천으로 피부를 가꾸는 데 그쳤는데요. 때를 빡빡 밀어주는 효과 만점 이태리타월은 미국인들에게 충격적으로 효과가 좋은 제품으로 와닿았답니다. 미국인들에게 낯선 제품이었던 이태리타월은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식 스파가 미국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한국식 스파에서만 보던 이태리타월 또한 미국인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어요. 

 

 



 

Steven Yeun & Conan Visit A Korean Spa - CONAN on TBS


 

미국에 사는 한국인들만 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한국식 스파 숍은 미국에서 k-pop과 한국 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점점 대중들에게 친숙해졌어요. 2015년에 미국 유명 코미디언인 코난 오브라이언과 워킹대드(Walking Dead) 시리즈로 유명한 스티븐 연이 함께 한국식 스파에 방문한 영상은 무려 200만 명 가까운 조회 수를 기록하며 엄청나게 흥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후에 수많은 영상 관련 캡처와 레딧(Reddit)과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의 반응은 (미국) 사람들에게 한국식 스파와 이태리타월을 체험해 보고 싶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가장 큰 계기가 되었어요! 




이태리타월의 북미 성공 비결: 상품 네이밍을 통한 고급화 전략

이태리타월은 1967년도에 부산 초읍동에 위치한 현 한 섬유회사에 처음 개발되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시초에, 이태리에서 수입한 비스코스 원단으로 만들어졌다는 점 말고는 이태리와는 큰 개연성이 없는데요. 효과적인 북미 진출을 위해서 이태리타월은 전략적인 상품 리네이밍을(Renaming)을 통해  아마존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답니다.


이태리타월= “Korean Exfoliating Towel”



첫째, 북미에서 이태리타월은 ‘Korean’ 키워드를 앞세운 네이밍을 통해 K-Beauty 제품이라는 점을 부각해서, 북미에 진출한 한국의 뷰티 제품의 공통점인 ‘가성비 좋은’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줬습니다. 



둘째, Exfoliating 키워드를 통해 북미에서 고급 스파 숍에서 받을 수 있는 ‘고가'의 특별한 서비스를 연상시키는 데 성공합니다. 단돈 $10에 직접 자신의 몸을 가꿀 수 있는 럭셔리한 감성의 제품은 미국의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했습니다.


한 예로, 아마존의 Brittany 고객의 리뷰를 봐보면 이태리타월은 자신의 네일 숍에서 예전부터 하체 관리를 받을 때 사용하는 걸 목격했고 오랫동안 갖고 싶었던 제품이라고 말해줬는데요. 북미의 고객들에게는 관리 전문 ‘숍'에서 나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집에서 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아주 고마운 상품으로 느끼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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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Brittany 고객의 리뷰>



뿐만 아니라 북미에서 최신 쇼핑 트렌드와 뉴스를 전하는 미디어인 Buzzfeed에서“한국의 박피 타월(이태리타월)을 사용하면 너의 피부가 너에게 고마워할걸?”라는 제목으로 실리기도 했답니다.

이처럼, 새로운 관점으로 기존의 제품이 가진 매력이 돋 보이게 북미에서 리브랜딩(Rebranding) 한 이태리 타월은 고급 박피 타월로 새롭게 포지셔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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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즈피드 이태리타월 관련 기사>



유튜브에서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새로운 콘텐츠와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Buzzfeed는 이태리타월 주제로 제작된 “People Get Korean Body Scrubs For The First Time(미국 사람들이 한국의 이태리타월을 처음 써본 후기)”

 

해당 유튜브 영상은 500만 조회 수가 넘는 기록으로 미국에서 이태리타월의 대중화를 가속화 시킨 장본인입니다. 

 

 

 

 

크리에이터랑 이왕 협업할 거면 

  1. 상품의 재해석

  2. 상품에 새로운 감성을

  3. 상품에 새로운 정서를

  4. 상품을 새로운 장르로

  5. 문화적으로 채색하는 시각을 넣어야 해요.

 

인플루언서 커머스는 “Commerce” 

즉 타겟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것" 입니다. 

다른 고객과 다른 시장에는 다른 판매 스토리와 전략이 필요하죠.


 

무료 상담을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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